The Unforgiven

from Inside 2008/04/20 03:58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용서받지 못한 자, 윤종빈 감독님



30일 개봉하는 '비스티 보이즈'에 앞서 윤종빈 감독님의 전작인 '용서받지 못한 자'를 봐야만 감독이 우리에게 보여주고자 하는 불편하고도 무거운 시선들을 받아들이는 데 조금은 익숙해지지 않을까 싶어 보게 됐다. PIFF에서 선보였을 때에도 끝없는 찬사를 받았고 나 역시도 이 영화가 졸업작품이라는 것이 믿기지 않을 정도로 작품을 이끌어가는 힘이 실로 놀라웠다. 사실, 보기 전까지는 PIFF 당시 화제작이었기에 으레 그렇듯 노골적으로 자극적인, 금기시된 장면들로 가득 찼거나 마초이즘이 극대화로 표현되어 여성 관객들로 하여금 불편한 감정을 느끼게 할 줄 알았다. 하지만, 그게 아니었던 것이다. 그렇기에 감독님에게 박수를 보내드리고 싶다. 마음은 참으로 무겁지만 말이다..

폭력은 전염되고 대물림은 계속 된다는 생각만이 계속 뇌리에 남는다. 솔직히 영화의 전반적인 내용은 군대 내의 폭력성만 따지자면 실제보다 덜 했으면 덜 했지 과하지는 않았을 거다. 내 마음이 무거워지는 것은 그들에게서는 듣지 못했던 말이 있다. 여기서 그들은 나의 친구들을 말한다. 휴가 혹은 제대를 나와서 술자리라는 형식을 빌리면 언제 어디서든 군대 이야기는 끊임없이 나오기 마련이다. 그들은 자신들이 얼마나 대단한 일을 했고(여기서 대단하다는 표현은 비꼬는 것이 아니라, 적절한 허풍을 가미해서 이야기하는 방식을 말한다) 선임들에게 얼차려를 많이 당했고 고생한 일들을 쉴 새 없이 이야기 한다. 극 중에서 승영은 적어도 자신만은 기존의 불합리한 방식으로 후임을 대우하지 않겠다고, 자신이 선임이 되면 변화시킬 거라 장담한다. 하지만, 그도 자신의 말에 복종시키고자 '폭력'을 행하게 되고 결국 그도 변해간다. 비인간적인 폭력이라는 방식을 사용함에 누구도 예외가 될 수 없었다. 군대라는 사회를 경험해 본 적이 없는 내게 군대 내에서 비일비재한 폭력은 군대 제대와 동시에 발설하기를 꺼리는, 금기시되는, 잊어버리고 싶은, 살아 남고자 저지를 수밖에 없었던 행위였기에 누구도 그런 이야기를 하지 않았던 걸까. 어떤 방식으로든 후임을 굴복시키고자 가깝게는 내 친구들도 그러했을 터... 사실 승영이 변해가는 모습을 보면서 폭력의 불합리함에 대해 갑론을박하자는 마음보다 그저 무서웠다. 이것이 솔직한 심정이다.
 
군대 내에서 당했고 당한 만큼 돌려준 그 폭력의 잔학성으로 얼룩진 속사정은 자신들의 가슴 속에만 존재하겠구나 싶은 생각에 마음 한편이 씁쓸하다. 포스터의 마지막 문구는 내게 또 다른 의미로 전해진다. 군대라는 갭으로 인해 친구라 할지라도 남자와 여자는 서로 소통할 수 없는 장애물 하나가 생겼고 그 때문에 같은 길을 가는 듯하지만 다른 길일 수밖에 없어 영원히 평행선을 걸어야 할지도 모른다는 거다. 친구라는 이름으로 불리지만 진정 친구일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 노래는 승영이 이어폰을 낀 채 내내 듣고 있던 곡이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혜아룜 2008/04/20 08:41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그러고보면 제 아빠가 참 대단하신 것 같아요. 아빠도 공군에 있을 때 선임한테 그렇게 당했다고 하더라구요. 아빠도 그때 '난 후임들한테 잘 해야지.'하는 생각을 한 뒤에 후임들한테는 손도 안 댔다고 하더라구요. 그리고 마지막에 그 못된 선임에게 한 방 먹이고 디 엔드. 군대라는 것이 아무래도 폐쇄적이고 말초적이고 무엇보다도 권력 중심 권력 지향의 곳이기에 더 폭력이 난무하지 않나 싶어요. (물론 말단에 있어서 권력이 무어냐 하지만 말단일수록 조금이라도 그 달콤함을 맛보고 싶어하는 것이 사람이 아닐까 싶어요.) 그리고 일단 주위가 폭력을 다 묵인하고 일종의 허락이 내려진 상태이니. 아무래도 저런 악순환의 고리는 끊어내기가 힘들지 않을까.

    • BlogIcon 딸기뿡이 2008/04/27 23:32  address  modify / delete

      아아, 혜아룜님 아버님이 공군이세요? 원래 이 영화를 보기 전까지는 별다른 생각 없이 군인이란 직업에 대한 좋은 이미지를 저만 갖고 있었으나, 그런 상하관계의 명백한 권력관계, 철저한 복종만을 세습적 공간이란 것이 어째 좀 그렇긴 해요. 아버님이 쉽지 않았을 텐데 정말 멋진 멋진 분이세요. 그렇게 하기까지 얼마나 힘이 드셨을까 하는 생각도 더불어요. 그러고보니 혜아룜님의 현명함은 아버님을 그대로 쏙 빼닮았군요 :)

    • BlogIcon 혜아룜 2008/04/28 09:27  address  modify / delete

      직업 군인은 아니구요, 육군 대신에 공군에 입대를 하셨어요. 그때에는 군대 복무 기간이 2년 2개월은 커녕 근 3년에 가까웠다고 하더라구요. 주위에 군대에 계신 분들(직업군인)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오히려 자기 부하는 엄청 끔찍하게 챙긴다고 하더라구요. 하지만 잘못이 있으면 가차없기도 하고. 아무래도 군대의 특수성 때문이 아닐까 싶지만, 그래도 폭력의 세습은 아쉬워요.
      전, 아빠의 현명함을 배우고 싶어요. 아직은 많이 멀었죠:)

    • BlogIcon 딸기뿡이 2008/04/30 01:45  address  modify / delete

      그러고보니 제가 아버님 이야기를 하다가 직업군인 얘기로 빠져서.. 하하, 산만함을 용서하시어요. 원래의 의도는 그게 아니었는데. 군인 중에 공군이 제일 멋져요 이야기를 하고 싶었는데 할 말들을 주섬주섬 하다 보니 빠져있네요 :)

  2. BlogIcon 리스군 2008/04/20 11:46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군대라는 것의 목적성 자체가 인간성의 제거를 요하기 때문이 아닐까 싶어요.

    사람죽이지 않는 군대란 있을 수 없잖아요?

    아 물론 그것을 받아 들일 준비를 하고 가는 사람(모병)과 그럴 준비가 되지 않은 사람(징병)이 받는 차이는 있겠지만요.

    군대라는 것이 어쩔 수 없는 인간성 제거의 공간이라는건 변함이 없죠.

    어쩔수 없는 것이라 치부 하기엔

    너무 잔인한건가 ㅡㅡ;

    어서 빨리 모병제가 되기를 기대 하는 수 밖에 없네요. ㅎㅎㅎ

    • BlogIcon 딸기뿡이 2008/04/27 23:29  address  modify / delete

      결론은 '모병제'만이 살 길이군요. 어쩔 수 없기에 모두들 그러는 것 아니겠어요. 군대란 곳이 예전보다 아무리 편하고 좋아졌을지언정 갈 만한 곳이 못 된다는 건 변함없으니 말이어요.

  3. BlogIcon 가즈랑 2008/04/20 19:32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예전에 포스터랑 대강의 줄거리를 듣고는 알았었는데, 굉장히 비극적인 이야기일 거라는 생각이 들어서 선뜻 보기 그랬습니다. 영화의 화두에 공감하지 않는 건 아니지만, 제 짧은 경험을 때올리면, 요즘 군대는 극과 극으로 형편이 많이 갈린다는 생각이 들었거든요. 저는 잊고 싶은 기억보다는 기억하고픈 시간이 훨씬 많았습니다.(물론 설사 90대 10의 비율이라 할지라도 힘든 곳임은 변함없지만...) 친구들의 이야기를 들어봐도 어느 곳에서 누구를 만나는지, 이게 확률에 의해 정해진다는게 문제지만, 이것이 가장 결정적인 요인같아요. 폭력의 대물림란 것이 꼭 군대에서만 심한 거 같지도 않구요...

    • BlogIcon 딸기뿡이 2008/04/27 23:15  address  modify / delete

      가즈랑님이 댓글 다신 거 보고 아차 싶었다니까요. 맞춤법에 제가 민감한지라 글쓰기 완료 전에 다시 한 번 꼼꼼히 확인을 하는 데도 미처 발견 못한, 그래서 얼른 고쳤어요 :) 확률적으로 나뉘어지는 것 또한 씁쓸하네요. 제 친구들도 물론 그렇지만. 군대란 기억이 누구에게는 기억해도 좋을 만한 곳이고 다른 이에게는 떠올리기조차 싫은 공간이란 것이 말입니다..

  4. BlogIcon 라면한그릇 2008/04/20 21:44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군대에 간 사람들중에 선임병이 되기전에 난 저렇게 되지 말아야지 하는 다짐을 지키기는 어렵다고들 하네요.
    그들만의 문화(과연 이걸 문화라고 할지는 모르겠지만)라고 할수도 있고, 집안이라면 가풍이라고 해야하나요...
    영화는 보지 않았지만 극중 승영이 문득 똑같아져버린 자신의 모습에 얼마나 당혹감을 느꼈을지...
    음악이 마치 승영이 있던 사회의 모습과는 다른 일반 사회의 모습을 반영하는듯한 음악같아요....

    • BlogIcon 딸기뿡이 2008/04/27 23:12  address  modify / delete

      영화의 줄거리를 많이 언급은 하지 않아 많이 당혹스러웠던 부분을 뺐는데, 라면한그릇님도 한 번 보셔요. 음악은 그렇죠? 이 음악을 내내 극중 승영이 이어폰으로 계속 듣고 있었거든요. 감독님이 이 음악을 계속적으로 나타내려고 한 데에는 다 이유가 있겠죠?

  5. BlogIcon castello 2008/04/21 00:37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들어오기 전에 제목만 보고는 클린트 이스트우드 영화인가 했네요. 같은 제목의 영화들이 점점 많아지지 말이에요. 아, 이 영화, 어렴풋 듣기에도 불편하고 무거울 거 같았는데... 어우우, 포스터만 봐도 쫄아요. 폭력의 전염과 앙갚음과 세습... 분명 얘기되어야 할 건 맞는데, 그걸 듣고 보는 건 참 맘이 불편해요. (아직 세상을 몰라서 면역이 모자란 건지...)

    • BlogIcon 딸기뿡이 2008/04/27 23:10  address  modify / delete

      맞아요. 옆에다가 용서받지 못한 자라고 적어 두어야 하는데. 사실 한글 제목이 영화의 인상적인 느낌을 그대로 담고 있는데 말이죠. 이 영화를 본 많은 남자분들이 공감하고 있고 생각보다 심하게 불편하지는 않지만 그래도 가슴에 무거운 돌을 얹는 듯한 느낌은 드니.. 비스티보이즈 보실 거라면 한 번 다른 작품으로 예습하고 보는 것도 좋을 듯 해요 ^^

  6. BlogIcon 미미씨 2008/04/21 13:57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요즘 계속 무거운 영화를 많이봐서 잠깐 숨좀 쉬고 기분 아주 좋을때 메모했다가 볼라구요. 이상하게 기분좋을때는 이런걸 봐도 얼른 떨치는 편이라, 근데 이달치는 이미 다 방전된거 같아요. 너무 많이 봤나봐요. ㅜㅜ

    • BlogIcon 딸기뿡이 2008/04/27 23:07  address  modify / delete

      미미짱도 30일에 개봉하는 비스티보이즈 안 봐요? 요즘 영화 다운로드도 마음대로 못 받겠더라고요. 며칠 전에 웬만한 다운로드 사이트에 대해 지금까지 했던 것보다 더 강력하게 수사 들어간다 하니.. 그래서 일단 상황을 지켜보기 위해 꾹 참고 있어요. 다음 달이 얼마 남지 않았으니 미미짱도 한 번 보아요 :)

  7. BlogIcon omomo 2008/04/23 20:04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보고나서 우울해지는 영화긴 했지만.
    기억에 남았어요. 제게도. ^ ^

    • BlogIcon 딸기뿡이 2008/04/27 23:06  address  modify / delete

      마음이 무거워지긴 했지만 인상깊었어요 저한테도. 그래서 30일에 개봉하는 비스티보이즈가 상당히 기대가 되고 있답니다.

  8. BlogIcon finicky 2008/05/20 10:49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우리나라의 징병제가 나쁜 건, 결국 군대내에서 발생한 폭력 문화가 최종적으로 사회적 약자인 여자와 어린이에게로 전이된다는 거죠. 남자는 2년동안 뚜드려 맞고 나오면 일종의 훈장을 달게 되지만, 그들의 높아진 지위만큼 여성이 평생 겪게 되는 불이익의 근원이 저는 군대라고 봐요. 다시는 돌아가기 싫은 곳이지만, 나왔다고 해서 끝나는 것도 아닌 곳같죠 - -

    • BlogIcon 딸기뿡이 2008/05/23 02:11  address  modify / delete

      이렇게 예전 영화 글에 댓글을 달아주셨군요. 하마터면 모르고 지나칠 뻔 했어요. 옛 글에 달려 있는 건 절대 모른 척 하고 지나가면 안되거든요, 저는! 고마워서라도! 2년 동안 몸에 배인, 정신적으로 답습해서는 안 될 문화가 자신도 모르게 서서히 전염이 될 수밖에 없을 듯 해요. 이 년이란 시간이 결코 짧은 시간이 아니잖아요. 제대를 하였다 하여 끝은 아니고.. 그래서 더욱 모르겠어요. 정말 해답은 '용벙제'밖에 없는 걸까요? 하긴, 지금으로서는.. ^^